본문 바로가기
건강은 필수예요 건강하게 삽시다.

영양제 올바른 복용법 1편 <오메가3,유산균,비타민B,칼슘과 마그네슘>

by 뒤안 2023. 4. 18.
반응형

건강을 위해 건강식품인 영양제를 챙겨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영양제를 언제 어떻게 먹어야 좋은지 많은 사람이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양제 중에 오메가3, 유산균, 비타민B,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 등 많은 사람이 먹고 있는 영양제 중에 올바른 복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기억력 감퇴와 혈액 개선에 도움을 주며 알레르기와 중성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이가 있는 사람들이 주로 찾는 영양제였는데 워낙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어 이제는 젊은 사람과 어린이 까지 전 연령대에서 두루 챙겨 먹는 영양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메가3는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요? 오메가3는 공복에 먹기보다는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먹거나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의 성분도 불포화 지방이기 때문에 지방 흡수를 도와주는 쓸개즙이 잘 분비되는 때 복용하여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하루 세 끼를 먹는다고 하지만 아침부터 기름진 음식을 찾아 먹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주로 점심이나 저녁에 식사와 함께 혹은 그 직후에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

유산균은 일종의 살아있는 균이기 때문에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 사멸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보통 챙겨 먹는 유산균은 균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균주가 혼합되어 있는데 균주마다 식사 전후의 생존율이 각각 다르고 또 개인마다 편차도 크기 때문에 전문가들도 다양한 의견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대부분의 유산균 제품에는 락토바실루스와 비피도 박테리아 균주가 들어 있고 이 두 균주의 경우 식사 전 복용할 때 생존율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유산균은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전문가들의 많은 견해가 있습니다.

 

 

 

 

비타민B

비타민B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원래는 다른 음식물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빈속에 먹는 것이 좋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다만 비타민B 성분 자체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 많이 판매되는 종합 비타민B 영양제는 그 함량이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1일 1회 복용으로 나온 영양제의 경우 영양제 사이즈가 상당히 커서 뱃속에 더부룩함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국에서는 종합 비타민B 영양제를 산 사람에게 식전에 먹어보고 위장장애가 크게 없다고 하는 사람은 식사 전후 상관없이 먹으면 되고 위장장애가 있다면 식후 먹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비타민B는 사람 몸의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곤함을 줄여주고 삶의 에너지를 주기 때문에 비타민B는 저녁에 먹기보다는 낮에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칼슘과 마그네슘

칼슘과 마그네슘은 속 쓰림이나 울렁거림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이러한 부작용 발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후에 먹을 경우 흡수율이 올라가 약효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 복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라고 불릴 만큼 온종일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된 몸을 이완 시켜 주기 때문에 저녁에 먹으면 하루를 편안하게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제를 위에 알려드린 방법으로 꼭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시간에 다르게 먹었다고 해서 그 효과가 아예 없는 것도 아닙니다. 영양제를 까먹고 안 먹는 것보다 꾸준히 매일 챙겨 먹는 것이 몸의 건강에 더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