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 나도 예뻐 질 수 있어 자신감을 갖자

모공이 넓어 걱정이라고요 지금 모공 줄이는 법 시작합니다.

by 뒤안 2024. 4. 5.
반응형

모공이 넓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모공이 대부분 탄력도가 떨어져서 넓어졌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공은 다른 원인 때문에 넓어집니다. 그런데 이것 두 가지를 몰라서 자꾸 모공 줄이려고 허튼 곳에 시간 낭비, 돈 낭비하는 겁니다. 이번에 확실하게 모공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모공이 넓은 이가 무엇일까요?

모공의 크기를 결정하는 첫 번째는 바로 피지입니다. 그리고 이 피지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큰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식습관, 온도, 습도, 성호르몬등도 좌우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요인은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지배적입니다. 즉 어쩔 수 없이 타고났다는 말입니다. 두 번째는 모공성 흉터로 입니다. 우리가 돋보기로 모공을 잘 살펴봤을 때 좌우 상하가 동일하게 원형으로 넓어져 있지 않고 자세히 보면 약간의 각이져 있거나 오각형, 육각형 그리고 깊게 찔려져 있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 모두가 사실은 모공성 흉터입니다. 즉 첫 번째 유전적으로 타고난 피지의 양 그리고 두 번째 모공성 흉터 이 두 가지가 모공이 넓은 이유입니다.

모공 줄이는 화장품 효과가 있을까?

그런데 모공이 넓어서 고민하는 분은 보통 어떻게 하나요? 여러 광고를 통해서 "모공 주변을 쫀쫀하게 조여줘야 합니다. 이 제품 쓰면 모공 주변에 탄력도가 늘어납니다." 이런 광고들을 보고 또 현혹돼서 제품 구매 하게 됩니다. 20대 30대의 많은 분이 모공때문에 병원을 찾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과연 모공 주변의 탄력도가 떨어져서 모공이 넓어진 것일까요? 20대 중반에는 인생에서 가장 높은 수치의 피부 콜라겐 수치를 보입니다. 모공 주변의 밀도가 제일 높은 시기입니다. 그런데 모공 주변에 탄력도가 떨어진 줄 알고 어떻게 하나요 모공을 줄여준다고 하니까 모공 관련 에센스, 리치한 모공 크림을 추가적으로 보습제 위에 계속 덧바릅니다. 그리고 광고하는 전후 사진들을 그대로 믿습니다. 앞서 모공의 크기를 결정하는 첫 번째가 타고난 피지의 양이라고 했습니다. 피지의 양이 안 그래도 많아 죽겠는데 거기다 계속해서 리치하고 덴스한 물질들을 덧바르면 상식적으로 어떻게 될까요? 모공의 입구가 꽉 막히면서 피지들이 더 저류 되게 됩니다. 그럼 이러한 화장품들은 다 모공 줄이는 데 효과가 아예 없을까요? 그건 또 아닙니다. 30대 후반 40대가 넘어가면서 모공 주변을 원형으로 감싸는 콜라겐 수치가 감소를 하게 되면 그때는 모공 주변이 늘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때는 모공이 원형으로 넓어진다기보다는 원형이 아닌 타원형 그리고 일자 형태로 바뀌고 모공이 나이가 들면서 세로형 모공 형태를 띠게 됩니다. 이러한 세로들이 모공과 모공이 연결 연결 연결 되면 잔주름이 되는 것입니다. 즉 30대 후반부터는 넓어진 모공에서 화장품 성분에 탄력도를 늘리는데 기여하는 물질이라면 모공을 좁히는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공 줄이는 법

그러면 위에서 언급한 원인들을 해결하면 특별한 치료 없이 모공을 조금 줄여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첫 번째 방법은 무엇일까요? 얼굴의 피질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겁니다. 피지는 타고난다고 했습니다. 유전적으로 결정이 되면 안타깝지만 나이가 증가했다고 해도 50~60대까지 거의 감소가 되지가 않습니다. 가끔 어르신들이 "나이가 드니까 너무 건조하고 당겨서 피지가 엄청 줄었어" 라고 말하는 분이 계신데 이것은 피부의 수분량이 감소되는 것이지 피지의 양은 생각보다 거의 감소되지 않습니다. 얼굴의 피지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

첫 번째는 피지를 충분히 닦을 수 있게 세안하는 것입니다. 피지 발달이 많은 분들, 여드름이 심한 분들 중에 "물로만 세안해라" "약산성 세안제 순한 거 써야 한다." 이런 말을 하면서 사용하는 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PH가 낮은 건 피부 장벽에 당연히 도움이 되지만 피지나 화장품을 닦아내는 세정력은 굉장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을 잡기 위해 화장품 회사들이 계면활성제를 높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세정 능력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피지 발달이 많은 분과 홍조가 너무 심하거나 아토피가 너무 심한 이런 피부 장벽이 약한 분을 제외하고는 무조건 PH가 낮은 약산성 세안제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아침에도 폼 클렌저로 세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보습제의 개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모공에 도움된다." "피부를 진정시킨다." 해서 자꾸 화장품을 여러 겹 바르는 분이 많은데 간단한 비유를 해 드리겠습니다. 예로 우리 피지가 기름통이라고 가정하면 즉 피부 안에 있는 것이 기름통이라고 가정합니다. A라는 사람의 기름통은 하루에 1l의 기름이 구멍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B라는 사람의 기름통은(피지가 많은 사람) 하루 5l의 기름이 나옵니다. A라는 기름통 입구에  끈적거리는 물질이 입구를 막고 있고 또  B라는 기름통 입구에 끈적거리는 물질이 입구를 막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당연히 B기름통에 기름이 더 저류가 될 겁니다. 모공도 마찬가지입니다. 피부에 어느 정도 화장품이 흡수가 되지만 모공 입구 쪽에 유분기 있는 화장품이 있으면 원활한 배출을 막을 수가 있고 이것이 피지를 저류 시켜서 모공을 더 넓어 보이게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습제의 개수를 줄이되 똘똘한 제품을 선택해서 빈도수를 자주 발라줘 건조감을 극복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실제로 이 방법으로 많은 분이 피부가 좋아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세 번째는 메이크업이 되어 있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겁니다. 메이크업은 피부를 커버하는 제품들에 대부분이 아이언옥사이드(Iron oxide), 티트늄디옥사이드(Titanium Dioxide)와 같은 자외선 차단 물질과 색깔을( 살색빛 백인이면 조금 밝은 색, 흑인이면 조금 어두운 색) 띠게 하는 아이언옥사이드(Iron oxide)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메이크업 제품들은 대부분 오일 베이스 즉 기름입니다. 물이라면 다 흡수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즉 피부에 오일 베이스 성분들과 입자들이 덮고 있는데 세안 후에 모공 입구에 이러한 화장품 입자들이 저류 된 것을 측정해 보면 정말 화장품 찌꺼기가 엄청납니다. 특히 약산성 세안제 PH가 많이 낮은 순하다고 홍보하는 제품들은 클렌징했을 때 거의 못 닦아냅니다. 특히 모공 입구에 입자 저류가 엄청나게 일어나게 됩니다. 하루 메이크업을 아침 8시에 일어나서 하고 외출한 다음 저녁 6시에 들어와 바로 닦아내도 거의 10시간 동안 피부 표면 모공을 막고 있는 겁니다. 엄청나지 않습니까? 24시간 중 10시간이나 모공의 기름통에서 기름이 배어 나오는 입구를 계속 막고 있는 겁니다. 피지가 저류가 안 될 수가 없습니다. 이제 하루에 메이크업이 되어 있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는 클렌징 오일을 적절하게 사용 하고 바로 저분자량 히알루론산 앰플을 발라주는 겁니다. 클렌징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클렌징 로션, 클렌징크림, 클렌징 패드, 클렌징 워터, 클렌징 티슈등 그런데 클렌징을 할 때 물리적인 자극이 다른 화장품 자극성 물질보다도 안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클렌징 패드나 클렌징 티슈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고 클렌징 제형 중에 기름을 가장 잘 녹이는 것은 클렌징 오일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기름때는 기름으로 지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옷을 세탁할 때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데 이때 원리도 기름을 사용해서 옷에 있는 기름때를 흡착하는 원리입니다. 오일 성분을 사용하게 되면 기름을 빨아 당기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블랙헤드와 같은 피지와 노폐물뿐 아니라 파운데이션, 컨실러와 같은 대부분의 오일을 베이스로 한 메이크업 제품들을 잘 지울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메이크업과 같이 피부 표면에 닦아줘야 하는 기름이 많을 때는 이렇게 클렌징 오일을 쓰지만 맨 얼굴의 피지만 줄이기 위해서는 클렌징 오일로 1차 세안을 하고 또 클렌징 폼으로 2차 세안을 하면 피부 표면에 유분기들이 너무 달아나면서 피부 장벽이 손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메이크업이 되어 있거나 코에 블랙헤드처럼 특수하게 피지나 기름이 많을 때 사용해 줍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면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게 되므로 클렌징 오일로 이중 세안을 한 이후에는 반드시 저분자량 히알루론산 앰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히알루론산은 화장품에 성분들 중에서는 가장 물에 대한 흡수율이 높고 또 저분자량을 사용해야지 피부 안쪽까지 깊숙이 투과할 수 있습니다. 또 앰플이나 세럼 등의 오일 베이스가 아니라 수분 베이스 제품들을 써야 피지 발달이 많은 사람과 모공 발달이 많은 사람에게서 피지의 저류를 막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분자량의 히알루론산의 앰플 타입을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습관이 성공을 만듭니다. 좋은 습관으로 좁은 모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