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생활 속에서 소소한 문제 때문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런 문제가 있을 때마다 돈으로 해결하기가 쉽지 않고 고민 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평소에 주민 센터를 잘 방문하지 않고 일이 생겼을 때만 방문하는 주민 센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주민 센터에서 공구 무료 대여받기
이사를 하거나 집안에 고쳐야 하는 물건들이 있을 경우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고칠 수 있는 것들 때문에 비싼 공구를 사기로 그렇고 전문가를 부르기도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주민 센터에서 운영하는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구가 필요할 때 주민 센터에 전화해 보시면 공구를 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대부분 주민 센터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공구를 구비해 놓고 무료로 빌려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전기 드릴이나 에어드릴 같은 경우 사기도 비싸고 빌리기도 어렵고 공구를 대여해 주는 업체들은 일반인을 상대로 대여하는 경우가 적고 가격이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민 센터를 이용하면 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촬영 장비까지도 대여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사는 곳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공구를 구비해 놓고 대여 서비스하고 있는지는 주민 센터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강력 절단기나 톱 같은 것은 대부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서울 같은 경우에는 공유허브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마다 조금씩 다른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시청이나 도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주민센터에서 새 건전지 교환받기
주민 센터에서 헌 건전지 20개를 모아서 갖다 주면 새 건전지 한 세트를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지 규격은 상관없습니다. 어떤 크기라도 20개만 모아서 주민 센터에 갖다 주면 새 건전지 두 개들이 한 세트를 교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수원전지도 가능하고 산화 건전지나 니켈, 카드뮴 전지, 망간전지 이런 모든 건전지는 다 가능합니다. 다만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건전지로 주는 곳도 있고 다른 물품을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세 번째 주민센터에서 화장지를 무료로 받기
주민센터에 종이팩을 가져다주면 화장지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우유팩이나 음료팩, 소주팩, 두유팩등 음료를 마시고 나오는 팩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팩을 깨끗이 세척해서 차곡차곡 모아 말린 상태로 주민센터에 가져다 주면 화장지로 바꾸어 주는 서비스입니다. 양은 1kg 단위로 바꾸어 줍니다. 1kg일 때 화장지 1개~2개를 제공합니다. 주민센터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주민센터에서 EM용액 무료로 받기
EM용액은 전국에서 다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계속 무료로 나누어 주는 주민 센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EM용액을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EM용액은 유익한 미생물을 말합니다. 유익한 미생물을 배양해서 만든 복합 용액으로 친환경 세제로 많이 이용되는 용액입니다. EM용액으로 설거지나 도마 청소, 화장실 청소할 때 사용하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돈을 주고 구입하려고 하면 1리터 두 병에 13000원 정도 합니다. 하지만 주민 센터에서 EM용액을 무료로 받아 오실 수 있습니다. 빈 페트병을 가져가서 담아 오면 됩니다. 주민 센터 모두 시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섯 번째 주민센터에서 문서 출력하기
집에 있는 프린터가 고장이 나거나 아니면 프린터는 없는데 갑자기 문서를 출력할 일이 생겼을 경우 문구점이나 제본하는 곳에서 인쇄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요즘 문구점도 많지 않고 제본하는 곳도 대학 근처에 가지 않으면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럴 때 주민 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주민 센터에 가시면 팩스, 복사, 인쇄까지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 센터 민원실에 가보면 PC나 프린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따로 공간을 마련해 두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주민센터 직원에게 문의하면 바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저장 장치 아니면 USB 같은 것을 가져가서 출력해도 되고 이메일로 보내고 다운로드하여 출력하면 됩니다. 한 사람당 5매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혹시 5매 이상이 필요한 경우 주민센터 공무원에게 양해를 구하고 출력하면 일정 부분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팩스 서비스도 가능하기 때문에 갑자기 팩스를 보내야 하는 경우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프린트나 무료 복사 서비스에 대해 꼭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 찾아가는 칼갈이 서비스
주방에 칼 직접 갈아 쓰는 사람이 많습니다. 무뎌진 칼 같은 경우 잘못 사용하면 손을 다칠 위험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동네에 칼 갈아주는 사람이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칼 갈아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칼을 새로 구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뎌진 칼을 주민 센터에서 칼 갈아 주는 서비스를 하는 주민 센터가 있습니다. 모든 주민 센터가 칼을 갈아주는 것은 아닙니다. 무뎌진 칼을 서비스받고 싶을 때는 먼저 주민 센터에 칼갈이 서비스를 하는지 문의부터 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칼갈이 서비스를 해준다고 해도 주민 센터로 칼을 들고 가는 것이 아니라 칼갈이 서비스 신청할 때 문의해 주셔야 합니다. 칼뿐만 아니라 가위, 우산을 무료로 고쳐 주는 서비스를 하는 주민 센터도 있습니다. 먼저 꼭 문의부터 하기를 바랍니다. 다만 영업용 칼과 가위는 서비스 대상이 아님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생활 물가가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할 때 주민 센터를 통해 무료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을 통해 생활이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생활속 지혜)아니 이런 방법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폰 사기가 극성인 요즘 모든 피싱 자동 차단 기능 꼭 실행하세요 (0) | 2024.03.26 |
---|---|
가족간 계좌이체 잘못하면 증여세 낼수 있습니다. (0) | 2023.05.09 |
정부 지원금 카톡에서 확인하고 카톡으로 알림 받기 (0) | 2023.05.04 |
답답한 휴대폰 1분만에 새것처럼 바뀝니다. 생활의 지혜 NO 2. (0) | 2023.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