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업을 위한 정부 지원사업

by 뒤안 2023. 4. 6.
반응형

창업을 준비하거나 현재 사업을 하는 사람이 정부 지원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거나 창업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정부 지원 사업은 매년 1월~5월 사이에 1년 치 정부 지원사업들이 집중되어 나옵니다.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것이 어떤 유형이 있고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부 지원사업의 종류

정부 지원사업은 크게 5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로 정부 지원 사업 중 정부가 사업자에게 사업자금을 지원해 주는 정부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지원받은 사업자금은 갚아야 할 의무가 없는 자금입니다. 이 사업자금은 시제품 개발이나 사업을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꼭 안성맞춤인 지원 사업입니다. 두 번째로 대출 이자를 지원해주는 정부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대출받아야만 하는 상황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 대출 금리가 많이 상승해서 5%~6%대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지원사업을 통해 1%~3%대의 이자를 내고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원제도입니다. 사업자 입장에서 아주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지원제도입니다. 세 번째로 RND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RND라고 하는 것은 연구 개발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업자가 어떤 특허를 받아야 할 경우와 연구 개발을 통해서 내 시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할 때 RND 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 인건비 지원 사업입니다. 사업주 입장에서 고용하고 정부에서 이 고용한 인원에게 지원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기업에서 인력을 채용하면 정부에서 어느 정도의 인건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다섯 번째 바우처 지원 사업입니다. 바우처 지원 사업은 세무 기장료 지원사업과 비대면 플랫폼 바우처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세무 기장료 지원사업은 사업을 하는 사업주가 세무신고 관련 세무사님께 기장료를 내게 되는데 그 기장료의 한 70% 정도를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사업입니다. 그리고 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은 연간 약 400만 원 정도의 돈을 정부에서 지원해서 비대면 플랫폼에 사용할 수 있는 지원금입니다. 

 

 

 

정부 지원 사업을 받기 위한 방법

정부 지원사업을 받기 위해서는 한해 정부 지원사업이 집중되는 시기인 1월~5월 가지 정부 지원사업을 신청하고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서류를 검토받고 면접을 보며 이러한 과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각 지자체와 정부 지원사업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K 스타트업"

"기업마당"

위 사이트를 통해서 정부 지원 사업들에 대한 공고문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K 스타트업"이나"기업마당"뿐만 아니라 지자체 산하 기관들의 홈페이지들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경상북도 안동시에 경상북도 예하 산하기관 그리고 안동시 예하 산하기관들의 홈페이지들을 북마크 해서 일주일 단위로 한 번씩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지 사항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공고가 올라오면 공고문을 잘 읽어보고 내 사업자로 충분히 지원받을 수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만 지원이 가능한 정부 지원 사업이면 도소매로 사업자 신고가 되어 있다면 정부 지원 자체가 안 됩니다. 모집 공고문을 잘 읽어서 내가 지원이 가능한 업종인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럼 정부 지원 사업은 제조업에 국한돼서 많은 지원을 해 주지만 요즘은 도소매 전자상거래만 하더라도 많은 정부 지원 사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업자가 도소매 및 전자상거래로 사업자 등록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사업자로 정부 지원사업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중에서 시제품 개발과 같은 정부 지원사업들을 해주는 공고문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면 사업자 등록상 도소매라 하더라도 사업주가 시제품을 OEM 방식을 제조하여 만들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쓰고 합격한다면 충분히 도소매 사업자들도 정부 지원사업을 통해서 자금을 만들어 나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정부 지원 사업을 받을 때 주의할 점

정부 지원사업은 정부에서 돈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나오는 지원금만 의지하여 사업 성장을 위해 노력하지 않고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사업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사업을 계속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사업 초창기에 힘들고 어려울 때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금은 단비처럼 반가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비에 의지하여 창업자들이 노력하지 못하고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정부 지원사업은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정부 지원 사업을 받을 때는 자신만의 사업 비즈니스 모델을 명확히 한 다음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사업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것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