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화를 늦추는 방법과 장수하는 사람의 특징

by 뒤안 2023. 3. 15.
반응형

우리 주변에는 젊게 사는 분들이 있습니다. 나이를 물어보고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저렇게 젊게 살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곤 합니다. 나이에 비해 젊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기분 좋고 나이 들어 보인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정말 속상합니다. 노화를 늦추고 나이에 비해 조금 더 젊게 사는 비결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노화를 늦추는 방법

젊은 나이에도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가속노화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노화는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는 거대한 욕조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욕조에 물이 넘치면 노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물이 빠르게 넘치치 않게 하려면 즉 노화 진행 속도를 늦추려면 욕조에선 수도꼭지를 잠그면 됩니다. 노화가 진행되는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적용됩니다. 노화 유전자는 이미 태어난 이상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생활 습관과 환경의 변화를 주면 노화를 늦추는 것은 가능합니다. 노화를 예방하고 늦추고 싶다면 마인드 식단을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인드 식단은 노인들의 인지 회복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마인드 식단이 어떤 것일까요? 마인드 식단이란 지중해식 식단과 고혈압 예방 식이요법을 혼합한 것입니다. 삶의 후반기에 마인드 식단을 실천한 사람들은 인지 관련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마인드 식단에는 뇌 건강에 좋은 10가지 음식 그룹과 건강에 좋지 않은 5가지 음식 그룹으로 이루어집니다. 마인드 식단은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귀리, 보리), 녹색채소(엽산과비타민B12)는 매일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견과류는 일주일에 5번 이상 섭취, 베리류는 일주일에 2번 정도 섭취, 콩은 일주일에 3번 정도, 생선은 일주일에 1회 이상, 닭고기 같은 가금류는 일주일에 2번 섭취하고 와인은 반 잔 이하로 드시는 식단입니다. 이 식단은 치매 예방뿐만 아니라 노화를 늦추는 식단입니다. 곡물류 섭취는 밥을 지을 때 렌틸, 귀리, 현미, 백미를 4:2:2:2로 혼합한 밥을 지으면 쉽습니다. 채소는 나물 종류와 생선, 닭고기를 반찬으로 섭취하는 식단을 만들면 됩니다. 견과류는 요즘 먹기 편하게 하루한 봉 견과류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절제된 식사를 하면 혈당 변동이 억제되고 마인드 식단을 실천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뇌가 늙는 속도가 4분의 1로 느려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중가도 운동해야 합니다. 중강도 운동이란 땀이 나고 숨이 약간 찬 정도의 운동으로 느린 수영, 빠른 걷기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앉을 때는 골반뼈를 만져 작은 동전만 한 돌출부를 찾은 다음 이 뼈가 의자의 바닥과 닿도록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세에서 엉덩이 관절을 늘리면 바르게 선 자세가 됩니다. 서 있을 때 의식적으로 이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면 근육과 인대가 강화되어 신체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지 능력의 노화를 늦추는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부족은 치매 발병을 10년 앞당긴다고 합니다. 하룻밤 새는 것은 혈중알코올농도 0.08%의 술을 섭취한 것과 비슷한 집중력 저하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0.08%는 면허 취소 기준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하루 평균 7시간에서 7.5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보다 수면 시간이 부족하다면 쪽잠을 잠깐씩 자는 것도 방법입니다. 수면은 양보다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수면제와 술은 깊은 잠을 방해하므로 가급적 피해야 하는 생활 습관입니다. 그리고 카페인 섭취도 되도록 적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몸의 노화의 시간을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꼭 실천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장수하는 사람의 특징

유전자는 사람의 건강에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담배를 하루 한 갑씩 펴도 폐암에 걸리지 않는 사람이 있고 담배를 피우지 않았는데 폐암에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유전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유전자는 바꿀 수는 없지만 관리할 수는 있습니다. 유전자를 나의 건강에 맞도록 관리한다면 나의 유전에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를 알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이 중요합니다. 내 몸의 부족한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신뢰도가 있는 검진 기관에서 본인의 유전자에 대한 평가를 받아보고 내 몸에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맞춤식으로 알아보면 건강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건강 상태 중에서 유전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들을 파악하여 계속 관리하고 보충한다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수하는 사람들은 심리적인 안정을 갖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심리적 안정을 찾으려고 노력한다면 건강은 몸을 유지하고 앞으로의 삶을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